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공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청소년 수련시설(청소년수련관, 청소년문화의집 등)을 기반으로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
청소년(초등 4학년 ~ 중등 3학년)의 자립역량을 개발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방과 후 학습지원, 전문체험 활동, 학습 프로그램, 생활지원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정책지원 사업 입니다.
구 분 | 세 부 내 용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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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문체험 활동과정 |
주중체험활동과정 | 체험활동 위주로 청소년들의 창의․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 (예술, 과학체험활동, 직업개발활동, 봉사활동, 리더십개발활동 등) |
주말체험활동과정 | ||
전문체험 활동과정 |
교과학습과정 | 교과학습 중심의 학습지원 |
보충학습지원과정 | 숙제, 보충학습지도, 독서지도 | |
자기개발 활동과정 |
주중자기개발활동과정 | 청소년들의 주도로 진행하는 활동(자치활동, 동아리활동 등) |
주말자기개발활동과정 | ||
생활지원과정 | 급식, 상담, 건강관리, 생활일정 관리(메일링서비스) 등의 생활지원 | |
특별지원과정 | 청소년캠프(방학), 보호자교육, 초청인사 특별강의, 발표회 등 |
※ 미래인재양성을 위해 STEAM, MAKER 방식을 접목한 방과후 활동운영
• STEAM(Science, Technology, Engineering, Arts, Mathematics)은 과학, 기술, 공학, 인문·예술, 수학 등 교과 간의 통합적 교육으로 실생활의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
• MAKER는 스스로 필요한 것을 만드는 과정에서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'학습자 중심 활동’
1. 참여부터 귀가 시까지 철저한 종합적 방과후서비스지원 (생활・교육・체험・안전)
2. 지역사회 내에서의 자원봉사인력개발 및 연계, 지역자원과의 네트워크 구축
* 전문체험활동과정, 자기개발활동과정 활동을 개인별 기록․관리하여 포트폴리오로 작성